교통사고 100대0 합의금 5가지(합의요령 10가지 포함)

교통사고 100대0 합의금 받는 방법 및 합의요령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00대0 받은 사례들도 많이 알려드릴테니 필요하신 분들은 마지막 부분 참고해주세요.

교통사고 100대0 합의금

안녕하세요. 오늘은 교통사고 100대0 합의금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도로에서는 변수가 굉장히 많기 때문에 빈번하게 사고가 일어나게 되는데요. 사고가 날때 정도에 따라서 건강도 그렇고 차량도 그렇고 문제가 될 수 있기에 최대한 안나는 것이 좋겠습니다만.

사람의 일은 마음대로 되지 않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사고가 나기도 하죠. 이럴 경우 최대한 교통사고 100대0으로 합의금을 받아내는 것이 좋은데요. 그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교통사고 합의금이란?

그 전에 먼저 교통사고 합의금에 대해서 먼저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 교통사고 합의금은 두가지로 나눠서 볼 수 있습니다. 바로 대인배상과 대물배상입니다.

대인배상은 사람이 다친 것에 대한 보상이고, 대물배상은 물건(자동차 등)에 피해를 입혔을 때 보상하는 것을 말합니다. 자세히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대인배상

대인배상 I 이란 피보험자가 피보험자동차의 소유, 사용, 관리로 인하여 남을 죽게 하거나 다치게 하여 법률상 배상책임을 지는 경우 보상하는 담보로서, 차량의 소유주라면 법적으로 가입이 강제화 되어 있는 담보입니다.

대인 배상II 란 피보험자가 피보험자동차를 소유, 사용, 관리하는 동안에 생긴 피보험자동차의 사고로 인하여 남을 죽게 하거나 다치게 하여 법률상 손해 배상책임을 짐으로써 입은 손해중 대인배상I(책임보험)의 보상한도를 초과하는 손해를 보상하는 담보입니다.

자동차 사고는 대부분 과실 사고이므로 피해자와 합의하거나 자동차보험의 대인배상 I, 대인배상 II(무한) 및 대물배상 2천만원 이상의 보험에 가입한 경우에 는 합의한 것으로 간주하여 형사처벌이 면제됩니다.

대인배상I, 대인배상II 모두 1인당 보상금액이고 1사고당 한도액은 없습니다. 그러므로 다친 사람 모두 대인배상의 한도내에서 보상이 가능합니다. (출처: axa보험사)

대물배상

피보험자가 피보험자동차를 소유ㆍ사용ㆍ관리하는 동안에 생긴 피보험자동차의 사고로 인하여 다른 사람의 재물을 없애거나 훼손하여 법률상 손해배상책임을 짐으로써 입은 손해를 보상합니다. (출처: 자동차보험 종합포털)

보통은 두가지 모두 운전자 보험을 들어두셨으면 의무가입 약관사항이기 때문에 들어져있을텐데요. 보통 보험사에서는 대인배상과 대물배상을 다른 팀으로 운영하고 있는데요. 만약 사고가 발생했다면 두 담당자와 함께 합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한마디로 교통사고 합의금이란 대인배상+대물배상을 합친 금액을 말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교통사고 종류 먼저 파악하기!

그리고 합의금에 앞서서 제일 중요한 것은 교통사고 종류를 먼저 파악하는 것인데요. 그 이유는 어떤 사고가 났냐에 따라서 완전히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세 가지를 구분하셔야 합니다.

첫번째, 차량과 교통사고가 났을 경우

차량과 교통사고 났을 경우 어떤 상황에서 사고가 났는지에 따라서 달라지는데요. 보통의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교통사고 일반적 종류

  • 주정차 중 사고
  • 상대방의 신호위반
  • 나의 신호위반
  • 주행 중 뒤에서 접촉사고
  • 주행 중 옆에서 접촉사고
  • 나의 차선 변경 중 사고
  • 상대방의 차선변경 중 사고
  • 진진차량과 자회전 차량의 사고
  • 비보호 좌회전 차량의 사고
  • 차도가 아닌 곳을 진입한 차량이 낸 사고
  • 중앙선 침범해서 사고
  • 일방통행에서 사고

정차해있거나 주차해있지 않은 이상 교통사고 100대0 합의금은 잘 안내주긴 합니다만 그래도 최대한 퍼센트를 낮추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두번째, 이륜차(오토바이, 자전거)와 교통사고

이 경우 이륜차는 교통법에서 약자에 속하기 때문에 치료비를 전액 보장해줘야 하는데요. 이 경우에는 가해자가 대인1과 2를 무한으로 배상하셔야 합니다.

세번째, 보행자와 교통사고

이 경우에도 보행자는 약자에 속하기 때문에 보행자와 교통사고가 난 경우 모든 경우 100대0으로 차량이 가해측에 속하게 됩니다. 이 경우 피해자를 위해서 대인으로 무한 배상하셔야 합니다.

교통사고 상해등급

참고로 교통사고 상해등급은 다음과 같은 기준으로 1급에서부터 14등급으로 나뉘는데요. 12급 이하는 기간이나 금액에 상관없이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초과(13급, 14급)의 경우에는 4주까지만 병원 치료로 인정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교통사고 100대0 합의금

보통은 경추 혹은 염좌를 동반하기 때문에 12급으로 판명이 나는데요. 만약 골절, 디스크,뇌진탕의 경우에는 급수가 올라갑니다. 이때는 영상의학적 검사도 필요해지게 되는데요.

보상한도가 달라지니 병원에 문의해보시고 급수가 내려가면 내려갈수록 오래 치료를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자동차 보험의 경우 대인 1 보상이 모두 소진되었을 경우 대인 2를 사용하게 되는데요.

100대0에서 본인이 0인 경우에는 상대방의 책임보험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그냥 치료받으러 가시면 되는 겁니다.

교통사고 치료비 한도는?

교통사고 100대0 합의금

위의 사진은 한의원 기준으로 말씀드린 건데요. 보통 사고나면 한방 한의원을 많이 가시더라구요. 참고로 과실이 있는 경우에는대인 1은 무조건 지급이 되고 대인2의 경우 과실 지율에 따라서 삭감이 될 수 있습니다.

대인 1의 경우 12급은 120만원, 13급은 80만원, 14급은 50만원 한도입니다. 대인2의 경우 12급은 180만원, 13급은 130만원, 14급은 80만원입니다.

만약 내 과실이 80이라고 생각해서 예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고가 났고 12급판정을 받아서 치료를 받아 300만원 가량의 치료비가 생겼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상대보험의 대인1로 120만원을 기본적으로 보상받게 됩니다. 그러면 이제 180만원이 남았죠. 이중에서 90%는 자기보험 자손으로 보상받게 됩니다. 그런데 대인2 자손한도가 180만원이잖아요?

그러면 180만원-180만원=0원, 즉 0만원의 자기부담금이 발생하게 되는 겁니다.

최악의 경우 90%가 나의 과실이라고 하더라도 320만원 정도는 본인부담금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상대방의 대인1, 2가 있기 때문에 걱정하지 말고 치료받으세요.

교통사고 100대0 합의금은 어떻게?

그렇다면 교통사고 100대0 합의금은 어떻게 받을 수 있을까요? 사실상 100대0 합의금이 나오는 경우는 4가지입니다.

주차해놨는데 사고가 난 경우

이 경우에는 무조건적으로 100대0의 과실을 받으실 수 있는데요. 다른 차량이 지나가면서 손해를 입힌 경우에는 무조건 가해 100이 되게 됩니다. 불법주차를 했다고 하더라도 어쩔 수 없습니다.

불법주차에 대해서 항의를 해도 경찰서에서는 지나가기 전에 먼저 전화해서 차를 빼라고 했어야 한다고 했다는 사례가 있더라구요. 무리해서 지나가지 마시고 이런 경우에는 무조건 전화해서 차를 빼게 하시거나 다른 길로 돌아가셔야 합니다.

도로에서 정차했는데 사고가 난 경우

다음으로 100대0 과실이 측정되는 것은 바로 정차했을때 사고가 난 경우입니다. 이 경우 가만히 정차해있는 차량은 0이고 움직여서 접촉사고를 만든 차량이 100이 됩니다. 도로에서도 그렇고 주차장에서도 그렇고 예외는 없으니 참고해주세요.

가해차량이 12대중과실을 범했을때

한 차량이 12대중과실 중 하나에 속할때는 해당 차량이 100으로 가해자가 될 확률이 높습니다. 여기에서 12대 중과실이란 다음과 같습니다.

  • 신호위반
  • 중앙선 침범
  • 과속
  • 끼어들기, 앞지르기
  • 철길건널목 통과방법 위반
  • 보행자보호의무 위반
  • 무면허운전
  • 음주운전
  • 보도침범
  • 승객추락방지의무 위반
  • 어린이보호구역 안전운전의무 위반
  • 화물고정조치 위반

이 경우에는 교통사고 100대0 합의금으로 끝날 수밖에 없으며 무면허나 음주운전 등은 형사처벌까지 진행됩니다. 12대 중과실에 대해서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나무위키 상세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보행자와 사고가 난 경우

이 경우에는 차량이 보통 100의 과실로 가해자가 되게 됩니다. 다만 무단횡단 등 갑자기 튀어나와서 사고가 난 경우에는 8:2로 차량이 8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도로에서는 대부분 보행자의 자잘못을 살피는 것보다 차량이 100정도의 가해에 속하기 쉽습니다.

만약 무단횡단 등 차량이 미처 보지 못할만 한 사고인 경우에는 이의신청을 하셔서 최소 8:2의 비율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교통사고 합의요령 알아보기

그렇다면 나의 과실 비율을 최대한 낮추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합의금액 먼저 제시하기

먼저 합의금액을 제시하는 것도 꽤 좋은 방법입니다. 우리의 보험 담당자에게 합의의사를 먼저 알리면 훨씬 유리한 조건으로 금액을 제시할 수 있기 때문에 먼저 선제시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합의 의사를 먼저 알리기

사실상 1번과 같은 맥락인데요. 먼저 합의의사를 알리게 된다면 더 높은 금액을 제시할 수 있게 되는데요. 높은 금액으로 합의할 경우 합의의사가 있음을 알려주세요. 그러면 해당 금액 선에 맞춰서 여러분의 보험 담당자가 협상을 해올 거니까요.

시기에 따라서는 적극적으로 합의하기

시기에 따라서는 합의를 미루셔도 되고 어떤 시기에는 적극적으로 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는데요. 보통 하반기 상반기로 나눠서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보험 담당자의 경우 하나하나의 사건이 모여서 실적으로 만들어지게 되는데요. 이런 경우 실적을 채우기 위해서 빨리 사건을 해결하려고 할겁니다. 그렇다면 여러분들은 실적이 나올만한 달에 적극적으로 합의의사를 밝혀서 잘 해결해오도록 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연말같은 경우에는 실적이 판가름나기 때문에 보험 담당자에게 발빠르게 말씀하시면 됩니다.

휴업 및 손해비용 청구하기

이외에도 휴업이나 손해비용을 같이 청구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교통사고로 인해서 일을 못한다거나 택시같은 경우는 수리하느라 영업자체를 못하기 때문에 휴업이나 손해비용을 청구하시면 됩니다.

렌트비

해당 차량을 수리하는 기간동안 같은 급의 차량을 렌트하셔서 상대방에게 렌트비를 청구받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니 참고해주세요.

이외의 교통사고 합의금 팁이나 교통사고 났을때 반드시 알아야 할 더 자세한 요령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글을 참고해주세요.

교통사고 합의금 주의사항

마지막으로 교통사고 합의금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2023년부터는 법이 개정되어서 치료를 받을수록 합의금이 줄어들게 되는거 아니냐는 분들이 있으십니다.

물론 과실차량이 책임보험이 아닐경우에는 치료비가 전액 보상되고 합의금도 치료기간과 관계없이 보장되기도 합니다.

치료를 받을수록 합의금이 줄어든다는 말은 사실이 아닙니다. 물론 상대방이 책임보험이면 치료비에 제한이 있기도 합니다. 진단서를 첨부하시면 상해급수에 따라서 치료비를 받을 수 있는데요.

위에서 말씀드린 것 같이 보통은 12급수가 나오고, 이 경우 120만원 한도로 자유롭게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거의 대부분의 운전자가 들고있는 [자동차상해보험(자상)]과 [자기신체사고(자손)]을 사용하시면 치료+합의금을 받으실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해주세요.

내 과실 사고일 경우?

만약 내 과실 사고일 경우에는 조금 달라지기도 하는데요. 일단 내 과실이 있다고 하더라도 치료비는 보장이 됩니다. 바로 자동차상해(자상)가입자에 한해서는 말이죠. 이 경우에는 합의금도 제대로 산정됩니다.

만약 약 자기신체사고(자손)가입자라면 치료비는 보장이 될지는 몰라도 합의금 산정시에 본인의 과실 비율만큼 감가되어 합의금이 산정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4주정도는 입원이 가능하며 제대로 보험을 들어두셨다면 자기부담금없이 300만원정도의 치료비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 합의금 1000만원 받는 경우, 방법

교통사고 합의금의 경우 사람이나 상황에 따라서 엄청나게 큰 차이가 생기게 됩니다. 교통사고 합의금 1000만원 받는 경우와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확인해보세요.

자동차보험 293만원 절약 하는 방법

오늘은 이렇게 교통사고 합의요령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합의금을 받기 위해서는 본인 자상, 자손 상관없이 본인보험을 이용해야한다는 점입니다.

그전에 운전자 보험을 어떤 약관, 어떤 한도로 들고 있는지 알고 계시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요즘 많은 분들이 보험 매니저의 꿀발린 소리에 속아서 많은 돈을 납부하시는 것 같더라구요. 불필요한 특약도 많이 포함되어있는지 제대로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은데요. 네이버페이 보험금 비교를 통해서 같은 조건으로 다른 보험사에서는 얼마를 부르는지 확인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최대 293만원까지 절약하신 분들이 있다고 하더라구요. 저도 한 20만원 정도는 절감된 비용으로 나왔는데요. 보험금 비교를 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의 글을 참고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