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의도용방지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명의도용방지 서비스가 무엇인지, 명의도용방지서비스 해지 방법과 가입 방법까지 모아두었으니 아래의 글을 확인해주세요.
명의도용방지서비스란?
명의 도용 방지 서비스(Msafer)란 본인이 각종 통신 서비스에 신규로 가입하거나 명의 변경을 등을 통하여 양도를 받았을 때, 그 사실을 본인 명의로 사용하고 있는 문자 메시지 또는 등기 우편물을 통하여 알림을 보내는 엠세이퍼 서비스입니다.
명의도용으로 인한 피해를 미리 막을 수 있는 서비스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서비스는 사업법에 근거하는 서비스로 별도의 가입이 필요하지 않으며 원한다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명의도용방지 주요 서비스?
가입사실 SMS안내 서비스
신규 또는 명의변경으로 전기통신 서비스에 가입이 되었을 때, 이용자 명의로 되어있는 휴대전화로 전기통신서비스 계약이 체결되었다는 사실을 문자 메시지로 알림을 전달합니다.
가입사실 등기우편안내 서비스
본인 명의의 휴대전화가 없는 경우에 해당되는 서비스입니다. 전기통신 서비스에 계약이 되었을 경우, 가입자의 주민등록표 상의 주소지로 등기 우편물을 보내어 이 사실을 알립니다.
가입사실현황조회 서비스
가입사실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회일을 기준으로 하여 본인 명의로 된 정기통신 서비스 회선 개통현황을 일괄로 확인할 수 있게 도와드립니다.
가입제한 서비스
본인 신청으로 핸드폰을 개통(신규, 번호이동, 기기변경, 명의변경 모두 포함) 하는 것을 사전에 차단하는 서비스입니다.
일부 혹은 전체의 가입제한을 거는 것이 가능하며, 이는 본인이 가입제한을 해제해야만 다시 가입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메일 안내서비스
본인이 사전에 신청과 인증을 마친 이메일을 통하여 전기통신 서비스 개통사실을 안내 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명의도용방지서비스 Q&A
명의도용방지서비스는 유료? 무료?
명의도용방지서비스는 방송통신 위원회와 여러통신사(LG U+, KT, SK 텔레콤, SK 브로드밴드 등 다수의 통신사)에서 명의도용으로 인한 피해예방 및 피해 이용자를 구제하기 위한 대국민 무료 서비스입니다.
가입 가능 범위는?
명의도용방지라는 이야기만 들으면 휴대폰만 가능한 것이 아닌가 생각하실텐데요. 웬만한 각종 통신 서비스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종 통신 서비스에는 이동통신, 유선전화, 인터넷 전화, 초고속인터넷, 무선 인터넷, 종합 유료 방송까지 포함되어 있습니다.
신청은 어디서?
KAIT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홈페이지 혹은 통신사 지점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등록과 해제할 때 필요한 것이 있을까?
인터넷으로 서비스를 신청할 경우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홈페이지에서 별도의 회원가입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혹은 각 통신사의 고객센터에 문의를 한 뒤, 안내를 받은 지점에 방문하여 등록이나 해지가 가능합니다.
명의도용방지서비스 좋을까?
새로운 휴대폰 혹은 다른 서비스를 개통할 때에 번거로운 면이 있습니다. 자신이 제한을 걸었던 서비스를 해지한 뒤에 다음에 다시 거는 방식이니까요.
하지만 혹시라도 생길 수 있는 명의 도용 피해를 미리 방지할 수 있으니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명의도용방지서비스 해지 방법
명의도용방지서비스 신청과 Msafer 해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는 홈페이지에서 하는 방법이며, 엠세이퍼 모바일의 경우에도 가능하니 확인하시면 좋겠습니다.
엠세이퍼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에서 인증하는 페이지이니 안심하고 들어가셔도 괜찮습니다.
아래에 있는 서비스 이용하기란에서 가입제한 서비스를 클릭합니다.
로그인으로 들어갑니다.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약관 동의를 누른 뒤 인증서를 클릭합니다. 따로 가입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신원확인을 위한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합니다.
공동인증서를 찾아 로그인을 합니다.
로그인을 한 뒤에는 이렇게 가입제한서비스가 떠오릅니다.
현재 사용하지 않았기에 가입 제한 해제 이동통신사에 모두 모여있습니다.
아래에 있는 이동통신사를 체크한 뒤 제한 상태를 저장하면 가입 제한이 됩니다.
명의도용방지서비스 해지는 체크되어 있는 것을 푼 뒤 제한 상태 저장을 선택하시면 엠세이퍼 가입제한 해제가 가능합니다.
이메일 안내 서비스
명의도용방지서비스의 경우 문자 혹은 등기우편으로 안내가 갑니다. 이메일의 경우 따로 신청이 필요한데요.
이메일안내서비스란으로 들어가면 이렇게 등록된 이메일이 없다는 안내가 뜨며, 이메일 추가하기를 선택해야합니다.
이 또한 무료 서비스이며 이메일의 경우 최대 2개까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입사실현황 조회하기
가입사실현황조회 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이 역시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서비스 이용하기 란에 있는 가입사실현황조회서비스를 클릭합니다.
이동전화와 유선통신 두 가지를 확인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클릭할 경우 처리중이니 잠시만 기다려달라는 글이 나타납니다.
조금 기다리면 이렇게 가입한 본인명의 휴대폰 조회가 가능합니다. 가입한 통신사와 가입 수, 상세 (전화번호), 고객센터의 번호까지 모두 확인이 가능합니다.
명의도용 의심될 때는?
명의도용 의심이 된다면 대처를 빠르게 해야하는데요. 가장 먼저 해야하는 것은 신고입니다.
가장 먼저 고객센터에 전화하여 명의도용 회선이 개통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모두 114에 전화하면 확인을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