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24 및 국세청 홈택스(손택스)에서 이용 가능한 법인공인인증서 발급 방법입니다. 개인용 공동인증서 발급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법인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법인 및 사업자의 공인인증서는 종류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따로 발급 받는 경우도 있으나 모든 업무에 사용할 수 있는 공동인증서는 범용공동인증서입니다.
- 세금계산서 발행용 : 전자세금계산서발급 등 전자세금계산서 업무용(수수료 4,400원 / 연간)
- 법용기업 : 인증서가 필요한 모든 전자거래에 사용 가능(수수료 110,000원 / 연간)
- 은행/신용카드/보험용 : 인터넷뱅킹 및 온라인 보험 거래와 전자민원서비스 신용카드 업무 등(수수료 4,400원 / 연간)
은행 홈페이지 발급 방법
- 전자금융거래에 등록된 은행의 인터넷뱅킹 홈페이지 접속합니다.
- 공인인증센터 메뉴에서 약관 동의와 본인확인을 진행합니다.
- 발급하고자 하는 인증서 종류를 확인한 후 선택합니다.
- 출금계좌 및 비밀번호 보안카드, 개인 정보 등을 입력합니다.
- 수수료를 납부합니다.
- 인증서 저장위치 선택 후 인증서 사용시 사용할 암호를 입력합니다.
- 인증서 발급이 완료됩니다.
각 은행별 공동인증서 발급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국범용공동인증서 법인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 한국범용인증센터 홈페이지(https://www.certbiz.com/)로 이동합니다.
- 원하는 인증서 종류에 바로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 이용약관에 동의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 신청정보를 입력합니다.
- 신청서 출력을 진행합니다.
- 법인공인인증서 발급 수수료를 납부합니다.
- 신청서류를 제출합니다.
공동인증서 옮기기(PC – 스마트폰 / 스마트폰 – PC)
공동인증서를 스마트폰으로 옮기는 방법 혹은 PC로 옮기는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법인 공인인증서 싸게 사용하는 방법
보통 법인 공인인증서는 범용을 사용해서 하나의 공인인증서를 가지고 일처리를 합니다. 실제로 어떤 특정한 업무에 따라서는 범용공인인증서가 아니면 안되는 경우도 간혹 있긴하나, 현실적으로는 잘 쓰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법인 공인인증서를 싸게 사용하는 방법은 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와 은행업무용 공인인증서만 발급받고 범용공인인증서는 받지 않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면 세금 계산서를 해야할때와 은행업무를 해야할때 쓰는 공인인증서가 달라지기만 할 뿐이지만 연간 10만원을 아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규모가 크지 않은 소규모 사업장의 많은 분들이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실제로 법인 통장을 가지고 증권사에서 주식투자를 하는 경우 등은 없기 때문에 보통 범용 공인인증서는 규모가 크지 않은 이상 굳이 써야할 이유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