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후시간외거래 방법 2가지(장후 종가거래, 시간외 단일가 거래)

장후시간외거래 방법과 장후 시간외거래를 보는 곳, 또 장후 종가거래 및 시간외 단일가 거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장전거래는 아래 글을 확인해주세요.

장후시간외거래란?

장후시간외거래는 장이 끝난 후 시간밖(외) 거래입니다. 그래서 말 그대로 정규장이 끝난 시간 이후의 거래를 뜻하고요. 이는 두가지로 나눠집니다.

이러한 거래를 모르고 있을 경우 다른 이들보다 유리한 입장에서 거래할 수 있는 타이밍 자체를 알 수 없기 때문에 기회를 박탈당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장후시간외거래 방법은 아래에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장후 종가거래

장후 종가거래는 당일 종가로 거래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가격 변화없이 거래를 할 수 있다는 뜻이며 오후 3시 30분에 장중 거래가 마무리된 후 종가가 정해지면서 3시 40분부터는 모든 거래 체결이 중단됩니다.

그 후 3시 40분부터 거래가 재개되고 3시 40분부터 4시까지 당일 종가로만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시간외단일가거래(시간외 단일가 매매)

시간외 단일가 거래는 오후 4시부터 오후 6시까지 10분 단위로 거래할 수 있습니다. 정규장에선 많은 주식이 가격에 맞춰서 오르락 내리락 하며 사이드카나 서킷브레이커를 유발하기도 하지만 이 시간에는 10분마다 거래가 진행되어 12번의 거래 기회가 주어집니다.

10분단위로 주문을 받고 매도호가수량과 매수호가수량이 합치되는 단일 가격으로 매매거래를 성립합니다.

장후시간외거래 시간

아래 표는 한국 시장을 기준으로 시간별로 정리한 표입니다.

분류거래시간거래 방식
정규장시간09:00~15:20실시간 매수와 매도 호가 결정
동시호가장전 08:40~9:00동시호가의 경우 하나의 호가로만 매매체결
장후 15:20~15:40
장전 시간외 거래08:30~08:40거래전일 종가로만 매매결정
장후 시간외 거래15:40~16:00당일종가로만 매매 결정
장후 시간외 단일가 거래16:00~18:0010분마다 매수와 매도 호가에 따른 매매

한 눈에 들어오게 사진으로 보면 이렇습니다.

장후시간외거래 방법 시간

장후 시간외 거래를 시간적으로만 보면 2시간 20분입니다.

시간으로는 한국시간 기준 오후 3시 40분부터 오후 6시입니다.

빨간색은 장중 거래 시간이라고 보시면 되며, 흰색은 쉬는 시간 10분, 장후 종가거래 시간은 20분으로 오후 3시 40분부터 오후 4시까지입니다. 시간외 단일가 매매는 오후 4시부터 6시가 되겠습니다.

장후시간외거래 방법 2가지

장후 종가거래 하는 방법

장후 종가거래를 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3시 30분에 정규장이 정확히 끝난 후, 3시 30분부터 거래 주문을 넣으시면 장후 종가거래로 이어집니다.

그런데 아까전에 3시 40분부터 장후 종가거래가 시작이라고 했는데, 왜 30분부터 주문을 넣는지 의문이 생기실텐데요. 종가거래에 주문을 넣어두는 것은 30분부터 가능하고 실제 거래 체결은 10분 뒤인 40분부터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30분에 주문을 미리 넣어두는 것이 가능합니다.

키움증권을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1. hts 접속
  2. 거래창 종류 선택
  3. 장후시간외 클릭
  4. 주문 가격은 종가로 결정되어있으니 주문 수량만 적고 매수버튼 클릭

주의할 점은 어찌되었든 종가 가격으로 팔고 싶다는 사람이 있어야 살 수 있으며, 또 내가 종가 가격으로 팔고 싶을 때도 종가 가격으로 사고 싶어하는 사람이 있어야 팔 수 있다는 점 유의하셔야겠습니다.

시간외 단일가 거래하는 방법

키움에서는 별도의 시간외 거래창을 열어야합니다.

  1. 주식거래 창으로 갑니다.
  2. 시간외단일가를 클릭합니다.
  3. 0339 시간외단일가주문종합을 클릭합니다.

이때 주문 가격은 당일 종가의 +- 10%이내 가격으로 주문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이 가격이 전일 종가 기준으로 +- 30% 밖이라면 입력이 안됩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잘 일어나지 않고, 가끔 있는 급등락 이후에는 주문이 안 들어갈 수 있습니다.

또한 주문이 들어갔다고 해서 반드시 체결이 되는 것도 아닙니다. 10분마다 주문을 체결시키는데, 그 가격에 매수 혹은 매도를 하겠다고 주문을 넣은 사람이 있어야하기 때문입니다.

내가 주문한 가격에 거래를 하고자 하는 수량이 맞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거래가 진행되지 않았을 경우 10분마다 자동으로 이월되며 거기서 주문을 철회해도 되고, 남은 10분 간격의 주문 체결이 다 체결되지 않고 넘어갈 경우 자동으로 주문은 취소처리 됩니다.

즉, 시간외 단일가 거래에서 12번의 기회에서 모두 내가 주문한 가격으로 체결되지 않았을 경우 거래 자체가 취소되는 형식입니다.

시간외거래까지 모두 종료된 후에는?

이렇게 시간외거래까지 모두 종료가 된 후에는 모든 거래가 정리됩니다. 시간외거래가 체결 되지 않았다면 모두 거래 취소처리가 되고요. 정규장도 3시30분이 될때까지 거래체결이 안되면 자동으로 취소되는 것처럼 마찬가지인 것입니다.

다음 거래일이 되면 장전 종가 동시호가주문으로 새로 장이 시작될 뿐이며 그 전에 넣었던 주문이 이월되지는 않습니다.

가끔 주식 시장과 코인을 똑같이 여기시는 분들이 코인처럼 거래 종료된 후에 주문 넣어두면 알아서 거래 된다고 착각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전혀 아닙니다.

거래일이 시작되거나 장이 끝나는 시간마다 그때마다 새로 주문을 넣어야 체결이 되니까 이러한 차이점 유의하시고 거래하셔야 하겠습니다.

장후시간외 수수료

많은분들이 착각하시는 것 중 하나인데요. 장후시간외 거래에는 수수료가 따로 추가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추가 세율이 붙습니다. 이 점은 확인하셔야겠습니다.

키움증권에서도 설명창이 있는데요. 시간외단일가에대한 부분입니다. 참고하셔도 좋을듯합니다.

옵션 뜻, 콜옵션과 풋옵션의 차이 및 선물거래

이렇게 장후시간외거래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드렸습니다. 장후시간외거래시간과 장후 시간외 단일가 거래 및 시간외거래 보는법, 장후시간외 체결시간과 장후시간외 미체결의 이유도 설명해드렸습니다.

많은 분들이 옵션에 관심을 갖고 계신데요. 옵션과 선물거래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비트코인 선물거래 하는 방법, 적은 돈으로 500% 수익

우리나라에서는 업비트나 빗썸 등을 통해서 거래하게 되는데, 레버리지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큰 돈을 벌려면 너무나 큰 돈을 때려박아야만 합니다. 하지만 적은 돈으로 레버리지를크게 사용하면 큰 돈을 들이지 않아도 큰 수익이 가능합니다. 사실 큰 돈을 버는 것은 장후시간외거래 방법보단 비트코인 선물거래가 좀 더 낫기도 합니다.

비트코인 선물거래 하는 방법은 아래 글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