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증명서 발급 방법(정부24 홈페이지 사용 여부)

전자증명서 발급 방법과 정부24 홈페이지 사용 방법을 설명합니다. 또한 정부24 앱에서 전자증명서 발급 방법과 이용방법을 설명하고 있으니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전자증명서 발급 방법

정부24에 접속해서 발급받을 증명서를 선택하고, 수령방법을 ‘온라인발급(전자문서지갑)’으로 클릭하시면 전자증명서가 전자문서지갑으로 발급됩니다.

전자문서지갑은 정부24앱에 로그인 후 전자증명서를 클릭하면 나오는 전자문서지갑 발급 안내를 따라하시면 됩니다.

– 정부24 앱 설치가 오래된 경우에는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정부24 앱을 삭제 후 재설치하면 됩니다.

– 정부24앱이 없는 경우에는 구글플레이 스토어 또는 애플 앱 스토어에서 설치가 가능합니다.

현재 정부24앱 외에도 네이버, 카카오, 토스, 이니셜 및 우리, 국민, 신한, 하나 등 일부 금융기관 앱에서도 지갑 발급은 가능합니다.

전자문서지갑 만들기 (최초 사용 시에만)

○ 정부24앱 메뉴에 있는 ‘전자문서지갑’을 클릭한 후, 이용약관을 ‘동의’ 하고 전자문서지갑을 활성화하면 즉시 사용 가능합니다. * 나의 전자문서지갑은 정부24 모바일앱을 업데이트(또는 설치)하면 사용 가능합니다.

전자증명서 발급 방법

전자증명서 발급받기

○ 정부24앱에서 전자증명서 발급을 신청할 때 수령방법을 ‘전자문서지갑’으로 지정해서 민원 신청하면 발급 완료됩니다.

전자증명서 발급 방법

발급받은 전자증명서 확인하기

○ 정부24앱 메뉴에 있는 ‘전자문서지갑’을 클릭하면 확인 가능합니다. * 실제 전자증명서는 클라우드 기반의 자기정보 저장소에 암호화된 상태로 보관됩니다.

○ 전자증명서의 유효기간은 종이증명서의 진위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유효기간과 동일합니다. (예 : 주민등록등본은 90일간 사용 가능합니다.) * 유효기간이 경과한 증명서는 삭제되므로 다시 발급받아 사용해야 합니다.

전자증명서 발급 방법

다른 사람에게 받은 전자증명서 확인하기

○ 조회 : 전자문서지갑 메뉴에서 ‘받은증명서’ 클릭합니다.

○ 다운로드 : 증명서 확인 화면에서 상단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전자증명서 발급 방법

전자증명서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사용할 수 없나요?

전자문서지갑은 정부24 홈페이지(웹)에서도 이용은 가능합니다.

다만, 전자증명서로 발급받은 내증명서 현황, 보낸내역, 받은내역 확인만 가능하고 증명서 열람은 불가합니다.

정부24 앱에서 전자문서지갑을 발급 신청할 때 약관내용 및 동의 체크하는 부분이 안보입니다

최신 버전의 정부24 앱이 필요하므로

정부24 앱을 업데이트 또는 재설치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안드로이드는 플레이스토어에서 아이폰은 앱스토어에서 업데이트 또는 재설치 가능합니다.

원문 : https://www.dpaper.kr/bbs/faq/BbsFaqList.do

전자문서지갑 전자증명서 관련 FAQ

전자증명서 관련 FAQ는 아래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