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24 전입신고 잘못해서 정정 해야할 때, 문제점

정부24 전입신고 잘못한 겨우, 주소지 등을 정정해야할 때에 대한 답변과 문제점입니다.

정부24 전입신고 잘못해서 정정해야할 때

Q. 전입신고 내용을 잘못 기재하였습니다. 취소가 불가능한가요?

전입신고 시 잘못 기재한 사항에 대해서는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유효하지 않는 정보로 잘못 기재한 경우에는 해당기관에서 담당자가 반려 처리 한 후 재신청이 가능합니다.

유효한 정보로 기재되어 해당기관에서 담당자가 처리완료를 한 경우에는 직접 행정기관에 방문하시어 재신청 해주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전입신고가 처리완료 된 당일에는 전입신고 재신청 불가)

원문 : https://www.gov.kr/portal/faq/983

전입신고 실수로 잘못 기재한 내용의 문제점

전입신고 시 실수로 잘못 기재한 내용은 위 내용과 같이 수정이 안됩니다.

문제는 입주 후 전입신고를 했을 때 주소지를 잘못 기재했을 때가 가장 현실적으로 큰 문제가 됩니다. 전월세 계약 후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이 전입신고 후 확정일자를 받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주소지를 잘못기재해서 전입신고를 해버렸다면 이 확정일자 또한 뒤로 밀릴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주택임대차보호법상의 법적대항력을 상실할 수도 있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대항력은 주택임대차보호법 제3조에 나와 있는데요.

1항을 보면 ‘임대차는 그 등기가 없는 경우에도 임차인이 주택의 인도와 주민등록을 마친 때에는 그다음 날부터 제3자에 대하여 효력이 생깁니다.

이 경우 전입신고를 한때에 주민등록이 된 것으로 본다’고 정의되어 있습니다.

또 4항에는 ‘임차주택의 양수인(그 밖에 임대할 권리를 승계한 자를 포함한다)은 임대인의 지위를 승계한 것으로 본다’ 5항 ‘이 법에 따라 임대차의 목적이 된 주택이 매매나 경매의 목적물이 된 경우에는 민법 제575조 제1항. 제3항 및 같은 법 제578조를 준용한다’고 나와 있습니다.

물론, 대부분의 집주인은 그렇지 않지만 전세사기가 많아지면서 확정일자가 늦게 된 것을 알고 주택담보대출을 받는 등의 행위로 인해서 전세금의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전입신고 내용이 틀렸을 경우 최대한 빠른 시일내에 전입신고를 다시해주셔야 합니다.

정부24 전입신고 잘못해서 정정 해야할 때, 문제점

정부24 전입신고 관련 FAQ

정부24 전입신고 관련 FAQ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