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모바일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 공동인증서 9단계

스마트폰 모바일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입니다. 모바일 공동인증서를 pc로 옮기는 방법이나 pc에 있는 공동인증서를 모바일로 옮기는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스마트폰 모바일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혹여나 농협, 신한은행, 국민은행 등의 공동인증서 발급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KICASign+ 공동인증서 발급 방법

  1. 스마트폰 ‘인터넷 어플’을 이용하여 인증서 신청 시 작성한 메일 주소의 계정으로 로그인 하여 ‘발급안내메일’을 확인합니다.
    (아이폰은 사파리, 안드로이드는 기본 인터넷 어플 이용을 권장)
  2. 한국정보인증[발급안내] 메일을 열람 후, issue.html 파일을 클릭합니다.
  3. 공동인증서 발급 안내(모바일 전용) 하단, [인증서 발급]을 클릭합니다.
  4. 신청하신 인증서 상품의 신청번호를 확인하시고 신청 시 입력한 ‘발급용 임시번호’를 입력합니다.
  5. 이용약관을 확인하고 [동의]를 선택 후 하단의 [발급하기] 버튼을 선택합니다.
  6. 스마트폰에 설치된 한국정보인증 어플리케이션(KICASign+)을 실행하기 위해 [실행] 버튼을 클릭합니다.(미 설치된 경우, [앱 설치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마켓으로 이동합니다.)
  7. KICASign+ App 에서 공동인증서의 비밀번호를 설정 후, [인증서 발급] 버튼을 클릭합니다.
  8. 인증서가 정상적으로 발급되었다는 팝업의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9. 인증서 발급이 완료되었습니다.(아이폰 등 iOS의 경우, 이전에 실행하였던 인터넷 어플의 브라우저를 직접 다시 실행시켜 주셔야 발급 과정이 마무리 됩니다.)
스마트폰 모바일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공동인증서
스마트폰 모바일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공동인증서
스마트폰 모바일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공동인증서
스마트폰 모바일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공동인증서

띠다 App 공동인증서 발급 방법

※ 띠다 App에서 인증서 발급은 인증서 신청 완료 후 바로 발급 받는 방법과 ‘신청 이어가기’를 통해 발급받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띠다 app 다운로드(아이폰 ios / 안드로이드 플레이스토어)

인증서 신청 완료 후 바로 발급 받는 방법

  1. 인증서 신청이 완료되면 해당 화면 하단에 ‘인증서 발급받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2. 화면 내 인증서 비밀번호와 인증서 비밀번호 확인을 선택하여 비밀번호를 설정 후, 인증서 발급받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인증서 발급이 완료되면, 해당 안내 문구를 확인하고 하단의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인증서 발급 완료 됩니다.
스마트폰 모바일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공동인증서
스마트폰 모바일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공동인증서
스마트폰 모바일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공동인증서

신청 이어가기 방법

  1. 인증서 신청 완료 후 인증서를 바로 발급을 안받으셨다면, 메인화면 내 ‘신청 이어가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2. 화면 내 신청번호, 발급용 임시번호를 입력하고 휴대폰 본인인증을 진행합니다. ※ 만약 신청번호, 발급용 임시번호를 잊으셨다면 아래의 ‘발급용 임시번호 초기화’ 및 ‘신청번호 찾기’를 통해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3. 휴대폰 본인인증 완료 후, 하단의 ‘신청 이어가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4. 중단되었던 신청 절차 화면(결제수단 선택 또는 인증서 발급 단계)에서 결제 또는 인증서 발급받기를 진행합니다.
  5. 화면 내 인증서 비밀번호와 인증서 비밀번호 확인을 선택하여 비밀번호를 설정 후, 인증서 발급받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6. 인증서 발급이 완료되면, 해당 안내 문구를 확인하고 하단의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인증서 발급이 완료됩니다.
스마트폰 모바일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공동인증서
스마트폰 모바일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공동인증서
스마트폰 모바일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공동인증서
스마트폰 모바일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공동인증서
스마트폰 모바일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공동인증서

정부24 모바일앱 공동인증서 가져오기

정부24 모바일앱에서 공동인증서 로그인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앱을 통해 공동인증서 가져오기를해야합니다.

※ 아이폰과 Android 11 이후 버전 사용자는 타 모바일앱을 통하여 사용중인 공동인증서가 있어도 정부24 모바일앱에서는 인식이 안됩니다.

번거로우시겠지만 다음의 ‘인증서 가져오기’를 진행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공동인증서 가져오기’ 메뉴 진입 방법

– 앱 우측하단 클릭 > 공동인증서 관리 아이콘 클릭 → 공동인증센터 내, ‘공동인증서 가져오기’ 버튼 클릭
– 모바일앱 초기화면 우측 상단 (三)메뉴를 클릭 > 좌측 ‘MyGov’ 클릭 > 회원정보 하위 ‘공동인증서 등록’ 클릭 > 공동인증서 등록 내 설명 하단의 ‘공동인증서 가져오기’ 버튼 클릭
– 모바일앱 초기화면 우측 상단 (三)메뉴를 클릭 > ‘로그인’ 클릭 > ‘공동인증서 등록’ 버튼 클릭 > 공동인증서 등록안내 설명 하단의 ‘공동인증서 가져오기’ 버튼 클릭

공동인증서 가져오기 방법

1. 공동인증서가 없을 경우에는 거래은행 및 금융투자회사(증권사 등) 지점에서 전자금융(인터넷뱅킹 등) 서비스를 신청 후, 해당 인터넷뱅 킹 사이트에서 PC 및 기타 저장매체로 공동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인증서가 있는 경우 1번 생략)
2. 모바일정부24 초기화면 “공동인증서 관리/공동인증서 가져오기”를 선택하면 화면 하단에 인증번호 12자리가 생성됩니다.(형식 : 0000-0000-0000)
3. 인증서가 있는 PC에서 인증관리센터 홈페이지(smart.mobile.go.kr)에 접속합니다.
4. 스마트폰으로 인증서 보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5. 스마트폰으로 복사할 인증서를 선택한 후 비밀번호(인증서)를 입력합니다.
6. 2번에서 생성된 모바일 인증번호 12자리를 입력 후 내보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7. 스마트폰에 저장된 인증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공동인증서 가져오기’ 이후 인증서가 확인되지 않을 경우

1. 정부24 앱 삭제
2. 정부24 앱 재설치
3. ‘공동인증서 가져오기’ 절차 수행

원문 : https://www.gov.kr/portal/faq/1251?srchFaqCtgCd=1013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