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임금확인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고용임금확인서가 무엇인지, 용도는 무엇인지, 고용임금확인서 발급 방법이나 양식까지 모두 알아보겠습니다.
고용임금확인서란?
이번 글의 주제인 고용임금확인서가 무엇인지 부터 알아보겠습니다.
고용임금확인서란 말 그대로 고용된 직장에서 급여, 상여금, 각종 수당을 포함하는 임금을 받았다는 내용이 적혀있는 확인서입니다.
확인서란 근로자가 근무했던 곳에서 정당한 노동을 제공하고 대가에 대한 임금을 지불하였는지에 관해 내용을 기입하여 문서화하고 사실로서 확인할 수 있게 하는 서류입니다.
임금확인서에서 임금에 대한 정확한 내용을 파악하여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며, 그 때문에 서류 작성 시에는 임금과 관련 없는 불필요한 정보는 제외하고 적어야 합니다.
고용임금확인서 용도
그렇다면 고용임금확인서 어디에 필요한 확인서일까요?
고용임금확인서의 경우 기초생활수급, 긴급생계비 신청 등의 국가지원금을 신청할 때 필요합니다. 지원금 조건에 따른 최저 소득액을 받는 것이 맞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입니다.
또한 은행업무 등에서 필요하기도 합니다.
고용임금확인서 작성 주의사항
고용임금확인서를 작성할 경우 고용임금확인서에는 반드시 거짓 없이 사실인 내용이 꼭 들어가야 합니다.
고용자의 고용 기간이 명확한 일자 형태로 적혀 있어야 합니다. 또한 피고용자에 대한 정확한 인적사항이 기재되어야 하며, 임금 지급 형태와 급여 액수 등 그와 관련된 모든 내용은 사실을 파악하여 명확하게 적어 넣어야합니다.
고용임금확인서 발급 및 양식은?
고용 임금 확인서의 경우 정해진 양식이 따로 없습니다.
4대보험을 가입하지 않았다거나 고용 보험 기관에서 근로 확인이 어려울 경우에 만약을 위해 사실 파악을 하기 위해 필요한 문서입니다.
하지만 시중에서 꼭 필요한 것을 적어 정리해 둔 고용 임금 확인서가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고용보험 자격이력내역서?
고용보험 자격이력내역서라는 것도 있습니다.
이 서류는 고용보험에 가입한 근로자의 피보험자격 이력내역, 일용근로 내역 등을 증명해주는 서류입니다.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바로 이 서류를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현재 피보험자이거나, 피보험자였던 사람이 자격을 취득했거나 상실할 때 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고용노동부에서 발급받게 됩니다.
발급의 경우 고용노동부에 가지 않아도 공인인증서와 프린트만 있다면 언제든지 다운로드 받아 발급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내역서 용도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내역서 용도의 경우 주로 정부지원사업에 참여했다거나, 청년 전세자금 대출, 자격증명 등을 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입니다. 4가지의 방법이 있으니 아래의 링크를 확인 부탁드립니다.
금융기관에서 보는 것
금융기관이나 정부지원을 받을 때 소득금액증명원을 떼와야 했다면 거기서 보는 것은 보통 실제 소득금액을 기준으로 확인합니다. 그 소득 기준을 대출 연소득이라고 하며 대출 연소득 확인 방법은 아래 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대출 연소득이 잡히는 소득 및 재산 신고를 할 때 소득재산신고서 작성 방법은 아래 글을 확인해보세요.
4대보험 상실신고 직접하는 방법
퇴사를 할 때 4대보험 상실신고를 직접 해야하는 일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때 어떻게 하면 되는 걸까요? 아래의 글을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