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신분증 없을때 해결방법 6가지(응급/미성년자는 예외)

병원 신분증 없을때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방법 중에서 하나를 골라서 하시면 진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신분증 지참 의무화

안녕하세요. 오늘은 병원 신분증 없을때 해결방안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 2024년 5월 20일 이후부터 신분증 확인이 의무화 되면서 무조건 신분증을 지참해야하는데요.

환자의 안전을 확보하고 약물 오남용을 사전예방 하기 위해서 도입되었다고 합니다. 신분증을 통해서 신원 확인을 해야 진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건강보험 부정수급 예방도 가능하게 되겠죠.

사용 가능한 신분증

사용가능한 신분증은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아래의 신분증들 중에서 가장 가지고 다니기 편하신 것, 혹은 당장 소지하고 계신 것을 제시하면 되겠습니다.

  • 주민등록증
  • 여권
  • 운전면허증
  • 국가보훈증
  • 장애인등록증
  • 외국인등록증
  • 외국국적동포 국내거소신고증

이외의 신분증 사본이나 회사 카드, 학생증 등은 인정이 되지 않을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참고로 19세 미만의 미성년자 혹은 응급환자의 경우에는 주민등록번호로 본인확인을 하게 됩니다.

병원 신분증이 없어요!

그러나 병원에 급하게 방문했는데 실수로 신분증을 두고 가신 경우도 꽤나 잦을텐데요. 이럴 때는 두가지 방법을 사용하실 수 있겠습니다.

모바일 신분증

첫번째 방법은 모바일 신분증입니다. 이 신분증은 행정안전부 모바일 신분증인데요.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하고, 해당 신분증으로 인증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하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서 바로가기 링크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병원 신분증 없을때

혹은 어플을 다운로드 하셔서 진행하실 수도 있습니다.

1. 안드로이드폰 [모바일 신분증] 어플 다운로드

2. 아이폰 [모바일 신분증] 어플 다운로드

모바일 건강보험증

모바일 건강보험증은 국민건강보험에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인데요. 어플을 다운로드 하신 다음에 인증 후 진행이 가능합니다.

1.안드로이드폰 [모바일 건강보험증] 어플 다운로드

2. 아이폰 [모바일 건강보험증] 어플 다운로드

다운로드 하시면 아래와 같이 뜨실건데요. 여기에서 ‘개인입니까?’를 눌러서 진행해주세요.

병원 신분증 없을때

이후 언어를 선택해주세요. 이후에는 계속해서 ‘다음’을 눌러서 넘어가주세요.

병원 신분증 없을때

이후 기능접근 권한 부여 및 이용 약관 동의를 해주세요. 동의하지 않는다면 모바일 건강보험증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병원 신분증 없을때

이후 휴대폰 인증 혹은 금융인증서 인증을 통해서 본인확인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병원 신분증 없을때

비밀번호 및 생체인증까지 등록하고 나면 이제 안전하게 사용하실 수 있는데요. 홈 화면에 이렇게 뜨면 잘 된겁니다.

병원 신분증 없을때

병원에서 해당 모바일 건강보험증으로 인증을 하기 위해서는 QR코드를 이용해서 확인하는 방법을 사용해야하는데요. 홈화면 하단 가운데에 있는 [QR제출]을 클릭하셔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병원 신분증 없을때

공동인증서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도 가능한데요. 전자서명인증서 또한 신원을 보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공동인증서의 경우에는 가지고 다니시는 분들이 많지는 않을 것이라고 예상되는데요.

회사에서 일하고 계시다가 급하게 병원을 방문할 때 유용하겠습니다.

간편인증

토스, 네이버 혹은 카카오톡 등의 간편인증을 통해서도 신원을 보장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 방법도 사용 가능합니다.

실제 뉴스 기사에도 기제되어 있는 부분이며, 병원에 간편인증에 관해서 이야기 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안된다고 하시면 다른 방법 중에서 어떤 것이 되는지 여쭤보시는 것도 방법이겠습니다.

QR코드로 본인확인하기

병원에서 따로 QR코드를 보내주면 해당 큐알코드로 휴대폰 인증을 해서 본인확인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휴대폰이 꼭 필요하며, 휴대폰이 없는 경우에는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건강보험 부담금 포함 진료비 전액 지불

가장 마지막인데요. 위의 대안으로도 불가능하다면 건강보험 부담금을 포함해서 진료비 전액을 지불하고 진료를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응급환자의 경우에는 예전처럼 주민등록번호만 제시하면 치료를 받기도 하니, 응급의 경우 참고해주세요.

신분증 검사를 안하는 사례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신분증 검사를 안하는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미성년자
  2. 처방 약 조제일 경우(처방전에 따라서 약제를 지급하는 경우)
  3. 재진의 경우: 해당 의료기관에서 본인확인을 한 날로부터 6개월 이내에 재진을 할 경우
  4. 응급환자의 경우

이외의 내정보 확인방법

이외의 내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Leave a Comment